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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탐구

공부 잘하는 비법? IQ와 DNA가 성적에 미치는 영향: 의사 집안에 의사 나고 운전기사 집안에 운전기사 난다?

by 전쎄오 2024. 3. 31.

 

 

 

 

 

 

서론

공부 잘 하는 비법은 뭘까요? 한국의 유명 인강 사이트의 회장이 한 발언이 있죠."의사 집안에 의사 나고, 운전기사 집안에 운전기사 난다."과연 맞는 말일까요? 인간의 학습 능력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IQ와 유전적 요인은 학습하는 과정과 학습의 성과인 성적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인지적 능력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과 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IQ와 DNA가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의사 집안에 의사 나고 운전기사 집안에 운전기사 난다?
IQ와 DNA가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의사 집안에 의사 나고 운전기사 집안에 운전기사 난다?

IQ의 역할

IQ, 즉 지능지수는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 언어 이해 등 다양한 인지 능력을 측정합니다. 높은 IQ는 학습 과정에서 정보를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하나를 배우면 5개 이상을 터득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런 IQ가 높은 학생들은 학습하는 과정에서 유리한 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높은 IQ를 갖고 싶은 사람이 많은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이죠. 멘사 열풍이 부는 것도 한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과 학습

공부를 잘 하는 비법, 즉,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들은 주로 뇌의 발달과 기능에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는 인간의 인지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학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공부 잘 하는 비법,IQ와 DNA가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의사 집안에 의사 나고 운전기사 집안에 운전기사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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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의 영향

학습 능력은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교육 환경, 사회적 지원, 영양 상태 등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같은 날 태어난 쌍둥이가 한 명은 미국으로 입양이 되고, 한 명은 한국에서 평범한 가정에서 자란 뒤 30년이 지난 후, 두 쌍둥이의 삶을 비교했던 유명한 TV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프로그램에서 두 쌍둥이는 같은 유전적 요인으로 태어났으나, 후천적 환경 및 지원이 달랐기 때문에, 한 명은 미국의 주립대학 수학과 교수, 다른 한 명은 무당의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즉, 학습 능력은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 이후의 다양한 외부 요인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 라고 할 수 있습니다. 

 

IQ와 공부를 잘하는 것 못하는 것의 관련성

높은 IQ가 학습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이는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 학습 전략, 인내력 등 다른 요소들도 크게 기여합니다. 저학년의 학습의 경우, 높은 IQ는 절대적인 것 처럼 보이나, 고학년이 될수록 탐구해야 하는 과목이 늘어남에 따라, IQ는 높으나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 늘어나는 것을 심상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해력을 필요로 하는 수학 과목의 경우, IQ가 높은 학생이 공부하기에 이해의 측면에서는 유리한 점이 분명히 있지만,  제한 시간 내에 시험을 보고 그 성적으로 잘함과 못함을 구분하는 한국의 특성상, 숙달될 때까지 반복 연습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IQ가 높은 학생이 무조건 상위권을 하지 못하는 것도 심상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학습 능력 개발 전략

학습 능력은 개발 가능한 것으로, 적절한 교육적 지원과 개인에 맞는 학습 전략을 통해 누구나 학습 과정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즉, 우리 아이들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개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명한 인강을 듣거나, 1:1 온라인 과외를 하거나, 그룹 과외 혹은 학원의 개발된 프로그램을 잘 수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아이들이 어떤 학습 성향을 지녔는지 학습능력 진단 검사 및 학습 성숙도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IQ가 낮은 경우의 학습 전략

IQ가 낮다고 해서 학습 에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장점을 살린 학습 전략과 적절한 지원이 있다면, 높은 학습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높은 IQ를 가진 학생들에 비해 단기 성취도는 낮을 수 있으나, 적절한 목표 설정과 반복 수행을 통해 충분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수능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우리나라 수능시험은 구조하 되어있기 때문에 높은 IQ를 가진 학생보다 체계적인 학습으로 시험에 적합한 방향으로 탄탄하게 이어온 학생들이 더욱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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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적 장애와 학습

특정 유전적 조건이 학습에 어려움을 주는 경우,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가의 지원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비인지적 요소의 중요성

학습 성공에 있어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동기부여, 인내, 그리고 학습에 대한 태도와 같은 비인지적 요소들도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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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공부를 잘 하는 것에는 IQ와 DNA는 분명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지적 및 비인지적 요소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입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학습 접근법과 개인화된 교육 전략이 중요합니다. 즉, "의사집안에 의사 나고 운전기사 집안에 운전기사 난다"는 말이 아예 틀린 말은 아니지만,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요소들을 어떻게 더 끌어올릴 수 있을지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겠죠?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요소 설명
IQ 인지 능력을 측정, 학습 과정에서의 정보 이해에 유리
유전적 요인 뇌의 발달과 기능에 관여, 인지 능력과 밀접한 관계
환경적 요인 교육 환경, 사회적 지원 등이 유전적 잠재력 발휘에 기여
비인지적 요소 동기부여, 인내, 학습 태도 등 학습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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